안심번호 서비스

알바 구하기 전 체크! 이런 알바 조심!나도 모르게 다단계, 대포통장, 대출사기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알바 구하기 전 꼭 읽어보세요.

알바몬 운영자가 알려주는 요즘 성행하고 있는 조심해야 할 알바!

  • 담당자 연락처가 불확실하고 카톡 문의만 있다면?.
  • 급여통장의 현금카드와 비밀번호는 절대 주의 마세요!
  • 주의하세요! 구직자를 두번 울리는 취업사기 사례
1단계. 공고 내용을 살펴보세요.
고소득, 쉽게 돈 벌기와 같은 문구! 하는 업무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급여를 제시하며 현혹하는 공고는 신중하게 살펴 보세요. (퇴폐업소, 차명계좌 요구, 불법 다단계 등)
급여나 업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어요. 업무에 대한 설명 없이 “일단 연락 주세요. 누구나 할 수 있어요”라고만 되어 있다면 주의하세요.
기업 정보의 허위 작성이 의심돼요. 기업명, 사무실 연락처, 주소 등 기업의 중요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하지 않았거나, 연락처를 SNS(카카오톡 등) 아이디로만 알려준다면 의심하세요.
2단계. 면접 볼 때 확인하세요.
면접, 근무 장소가 의심스러워요. 면접 시 야외(00지하철역 출구)에서 보자고 하거나 근무장소가 정확하지 않다면(00구 일대) 면접 전 해당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사행성 게임장으로 의심돼요. 오락실, 게임장에서 경품을 현금으로 환전해주는 업무를 하면 알바생도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어요.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제32조 제1항 제7호)
알바생 명의로 휴대폰, 사이트 등을 개설하래요. 정상적인 일자리라기 보다는 가입자 수를 늘려 이득을 취하는 곳으로 피해 사례가 접수되고 있어요.
3단계. 근무 시작 전 다시 한 번 체크하세요.
혹시 불법 업무는 아닐까요? 구직자 명의의 현금카드 또는 통장 비밀번호를 요구하거나 금융기관에서 돈을 인출하여 전달하는 업무를 시킨다면 무조건 거절하세요. 대포통장, 보이스피싱 범죄에 연루되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선입금을 요구해요. 게임 사이트 쿠폰 입력, 워드입력 등의 알바를 시작하면서 선입금을 요구하는 경우를 조심하세요. 가입비, 소개비, 보증금을 노리는 취업사기일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보다 적게 줘요. 공고 내용과 다르게 급여를 지급하는 곳이 있습니다. 근무 시작하기 전에 최저임금이 보장되는 지 확실하게 체크하세요. (2017년 기준 최저시급 6,470원).